티스토리 뷰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파리 올림픽이 시작되었습니다. 2024 파리올림픽, 영광의 첫 금메달의 주인공은 바로 펜싱의 오성욱 선수입니다. 오늘은 펜싱에서 당당히 금메달을 거머쥔 오상욱의 수상경력, 나이, 인 스타그램 등의 프로필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펜싱 오상욱 프로필
2024 파리올림픽의 영광의 첫 금메달의 주인공 오상욱 선수의 수상경력부터 시작하여 나이, 인스타 등의 프로필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이름 : 오상욱
2. 출생 : 1996년 9월 30일, 대전광역시 (올해 27세)
3. 키와 몸무게 : 192cm, 93kg
4. 혈액형 : B형, 오른손잡이
5. 종목 : 펜싱, 사브르
6. 학력 : 대전대학교 대학원 체육학 석사과정 재학
7. 가족 : 부모님, 형, 형수, 남동생
8. 미혼
9. 세계랭킹 : 4위 (2024년 7월 기준)
10. 소속 : 대전광역시청
11. 종교 : 개신교
12. 수상경력
- 2012년 제93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고등부 사브르 단체전 동메달
- 2013년 제94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고등부 사브르 개인전 동메달
- 2014년 제95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고등부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 2015년 제96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일반부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 2015년 제96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일반부 사브르 단체전 은메달
- 2017 국제펜싱연맹 그랑프리대회 남자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 2017 제98회 전국체육대회 펜싱 남자일반부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 2017년 국제펜싱연맹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 2018년 국제펜싱연맹 그랑프리대회 남자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 2018년 제18회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펜싱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 2018년 제18회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펜싱 남자 사브르 개인전 은메달
- 2018년 국제펜싱연맹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 2019년 서울 SK텔레콤 남녀 사브르 국제 그랑프리 펜싱선수권대회 남자 개인전 금메달
- 2019년 부다페스트 세계선수권대회 금메달
- 2021년 제32회 도쿄 올림픽 펜싱 남자 사브르 단체전 금메달
-
2023년 제19회 항저우 아시안게임 펜싱 남자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 2024년 파리올림픽 펜싱 남자 사브르 개인전 금메달
2. 펜싱 오상욱선수 인스타그램
오상욱의 파격적인 외모가 그의 매력을 더욱 배가시킵니다. 이미 잘 알려진 스타인 그는 인스타그램에서 11만 명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의 인스타그램 프로필에는 잘생긴 외모가 드러나 있어 현역 펜싱 선수라는 사실이 놀라울 정도입니다.
3. 펜싱 오상욱 선수의 어린 시절과 펜싱을 하게 된 계기
오상욱은 초등학교 때 펜싱을 시작했지만, 중학교 1학년이 되어서야 본격적으로 펜싱을 시작했습니다. 이런 변화는 그가 자신보다 2년 앞서 펜싱 선수인 형을 따라 펜싱 연습장에 온 이후에 일어났습니다. 그의 열정에도 불구하고 그의 부모는 펜싱 장비의 높은 비용과 흔하지 않은 스포츠에 참가하는 두 선수를 지원해야 하는 어려움 때문에 처음에는 반대했습니다.
오상욱의 펜싱 입문은 초등학교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중학교 1학년이 되어서야 펜싱을 진지하게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이 결정은 두 살 위 펜싱 선수인 형을 따라 펜싱 연습장에 갔을 때 내려졌습니다. 점점 늘어나는 관심에도 불구하고 오상욱의 부모님은 처음에는 그 생각에 반대했습니다. 펜싱 장비 구입에 따른 재정적 부담과 인기 없는 스포츠에 참가하는 두 선수를 지원하는데 따른 어려움은 상당한 우려 사항이었기 때문입니다.
아버지는 자동차 부품 판매업에 종사하고 어머니는 국방연구원에 근무하는 평범한 가정에서 자란 오상욱은 펜싱을 연습하는 데 필요한 필수 장비가 수십만 원에 달하는 높은 비용 때문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마스크나 재킷처럼요. 처음에는 펜싱팀이 없는 중학교에 입학했지만, 그의 재능은 매봉중 코치의 관심을 끌었고, 코치는 그의 펜싱 야망을 지지하기 위해 부모님을 적극적으로 설득했습니다.
중학교 2학년이 되자 오상욱은 뛰어난 활약을 펼쳤고, 종종 선배보다 더 뛰어난 성적을 냈습니다. 그의 헌신은 결실을 맺었고, 그는 3년 차에 프로 경기에 출전하기 시작했습니다. 다행히 대전광역시교육청이 개입해 매봉중학교와 이후 송촌고등학교에 필요한 예산과 장비를 지원했다. 또한, 재능이 있으나 경제적으로 어려운 선수들을 지원하는 단체인 '운사모(스포츠를 사랑하는 모임)'를 통해 월 20만 원의 장학금을 지원해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어주었습니다. 현재 오상욱은 운사모 회원으로 남아 소외된 선수들을 지원하는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파리올림픽 정말 왜 이래?”… 펜싱金 오상욱 이름을 ‘오상구’ 황당 오타
중학교 1학년 때까지 키가 160cm 안팎으로 비교적 작은 키였음에도 불구하고, 오상욱은 졸업할 무렵 187cm에 달하는 눈부신 성장을 이뤘습니다. 속도로 키를 보상하려는 그의 초기 노력은 새로운 신체적 키와 결합되면서 이점으로 바뀌어 그를 누구도 따라올 수 없는 실력을 갖춘 선수로 만들어 주었습니다.
오상욱의 노력과 재능은 전국 소년체육대회와 각종 펜싱 선수권 대회에서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 금메달을 획득하는 등 수많은 승리를 거두었습니다. 그의 고등학교 경력은 국가 대표팀에 선발된 최초의 고등학교 세이버 펜싱 선수가 되면서 중요한 이정표가 되었습니다.
4. 펜싱 오상욱 선수의 강점
오상욱은 수많은 장점을 자랑하는 선수입니다. 192cm의 키를 지닌 그는 키가 속도를 저하시키는 일반적인 추세를 거부합니다. 그의 민첩성은 키가 작은 운동선수들과 맞먹습니다. 오 씨는 자신의 민첩성이 젊었을 때 키가 작았기 때문에 뛰어난 속도를 갖게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20cm에 달하는 날개폭이 인상적인 그의 신체적 장점과 막강한 힘은 해외 선수들 사이에서 '괴물'이라는 별명을 얻게 했습니다.
오 씨의 주 무기는 긴 팔을 최대한 활용하는 런지 공격입니다. 그는 공격과 수비의 균형에 뛰어나며 종종 상대의 움직임을 막은 후 즉각적인 반격으로 득점을 기록합니다. 그의 게임 지능은 주목할 만합니다. 그는 플레이의 흐름을 능숙하게 읽고 상대의 약점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며 압박 속에서도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190cm 키로 180도 '쫙'… 오상욱 다리 찢기 해외서 '핫'
5. 오상욱 선수 여자친구
오상욱 선수는 아직 미혼입니다. 그는 과거 JTBC '아는 형님'에 출연해 여자친구인 펜싱선수 홍효진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홍효진 선수는 여자 플뢰레 종목의 펜싱선수로 오상욱 선수보다 2살 연상이었습니다.
당시 두 사람은 펜싱 선남선녀 커플로 불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공개적으로 연애 중임을 밝히고 인스타에 데이트 일상을 공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둘은 현재 결별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오상욱은 2022년 12월 연습 경기 중 오른쪽 발목 인대 파열로 펜싱 경력 중 가장 심각한 부상을 입는 등 큰 좌절을 겪었습니다. 2023년 초 튀니스 그랑프리에서도 손목 인대 부상을 당해 경기력이 일시적으로 지장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서울 그랑프리에서 8강에 올랐고, 마드리드 월드컵에서는 16강에 진출했습니다.
오상욱은 부상 이후 꾸준한 신체 훈련과 기술 훈련을 통해 컨디션 회복에 힘썼습니다. 원우영 코치의 지도아래 혹독한 연습을 통해 실력을 더욱 갈고닦았습니다. 그의 노력은 2023년 아시아 선수권 대회 개인전과 단체전 모두에서 승리를 거두며 성공적인 회복과 최고의 성적 복귀를 입증하는 등 결실을 맺었습니다.
6. 2024 파리올림픽 펜싱 금메달 결정전 경기 다시 보기
이번 파리 올림픽에서 오상욱 선수는 튀니지의 ㅍ레스 페르자니와 금메달을 두고 접전을 벌였습니다. 1라운드에서 빠른 공격으로 8-4로 앞서갔고, 2라운드에서도 기세를 이어가며 최종적으로 15-11로 승리해 금메달을 획득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